쿨스쿨 bi

친절하고 단호한 부모의 비법- 긍정훈육은 아들러심리학에 바탕을 두어 부모와 자녀가 상호 존중하는 관계 및 사회적 기술과 학문적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 세계적인 훈육법입니다. 긍정훈육의 창시자인 제인넬슨(Jane Nelson)으로부터 에듀케이터, 트레이너 과정을 정식 수료한 대한민국 유일한 긍정훈육 트레이너인 김성환 선생님이 전하는 내 아이를 위한 맞춤 솔루션을 지금 경험해보세요.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습니다. 긍정훈육법은 우리가 평범한 부모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친절하지만 단호한 방법으로 아이와 상호존중하며 균형잡힌 관계를 맺는 긍정훈육법(Positive Discipline)은 아들러 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 52개 국가에서 사랑받고 있는 이 훈육법은 친절하며 단호한 부모가 되는 방법과 책임감 존중, 능력이 있는 아이로 키우는 지혜를 나눕니다.

프로젝트 첫 이야기

전 세계 60여 국가에서 사랑받고 있는 친절하고 단호한 부모의 비법-긍정의 훈육은 친절하며 단호한 부모가 되는 방법과 책임감, 존중, 능력 있는 아이로 키우는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훈육의 장기적 목적지 확인

현재 훈육은 효과적인가요? 새로운 방법을 알고 싶다면 우선 훈육의 장기적인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장기적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함께 이루는 다양한 훈육 방법을 만납니다.

긍정훈육에서 바라보는 문제행동

잘못된 행동이라 말하고 알려주는데도 왜 행동은 바뀌지 않을까요? 그것은 행동아래 있는 아이가 가진 신념때문입니다.행동을 바꾸는 근본적인 방법! 신념을 일깨워 주는 방법을 만나보세요.

강압적인 부모에게 아이가 느끼는 감정

아이에게 쏟아 내는 비난, 질책, 비교, 기대는 아이를 아주 무능력하게 만듭니다. 오히려 격려와 지지, 그리고 올바른 방법의 관심과 사랑이 아이를 능력있게 키웁니다.

어떤 방법으로 아이를 훈육하나요?

아이들은 부모의 말을 통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살아가는 모습과 결정을 통해 배웁니다. 친절하며 단호한 훈육, 민주적인 훈육을 통해 아이는 능력있는 어른으로 성장합니다.

긍정훈육법 - 연결하기(I need hug)

아이는 도움을 주는 경험을 통해 세가지 능력을 키웁니다. 소속감, 공헌, 능력이 그것입니다. 아이는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부모님을 도울 때 스스로 능력있고 의미 있는 존재라 생각합니다.

긍정훈육법 - 연결하기(Special time)

아이와의 관계를 극적으로 바꾸는 특별한 시간!(Special time) 놀아주는 것이 즐거운 함께 하는 시간. 짧은 5분이라도 함께 즐거운 기억이 부모와 자녀를 따뜻하게 연결합니다.

긍정훈육법 - 설명하기 VS 질문하기

해야 할 것을 반복적으로 설명하면 아이의 뇌는 저항의 신호를 만듭니다. 반면, 질문을 한다면 해결책을 찾는 신호를 만듭니다. 질문을 하는 것은 해결력을 높이고 스스로 삶을 살아가는 힘을 키웁니다.

긍정훈육법 - 호기심 질문법

질문하기가 좋은 것은 알지만 왜 어려울까요? what / how 질문은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질문 방법입니다. 아이와 질문과 다양한 해답을 이야기 하고 싶다면 호기심 질문법을 만나보세요.

인생력키우기 VS 무능력하게 하기

아이의 능력을 키울 수 없게 하는 훈육법과 능력있는 아이로 키우는 훈육법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자연적 결과, 논리적 결과, 해결책 찾기

아이들을 성장으로 읶는 방법은 무엇일가요? 어른들이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어떤 훈육방식이 아이들에게 좋을까요?

보상없애기

아이가 조르거나 떼를 써서 당황스러운가요? 아이들에게 보상하지 않고 협상하지 않는 태도로도 아이가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동의와 관철하기

반복되는 일과... 잘 지키지 않는 아이들... 불편하신가요? 동의와 관철하기를 통해 반복되는 일과를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 만나 보겠습니다.

고집부리고 뗴쓰는 아이 훈육하기

어긋난 행동 아래의 신념을 이해하는 비밀은 바로 부모의 감정이지요. 부모의 감정이 불편하다면 아이에게는 목적이 있습니다. 아이의 목적을 살펴 바르게 이끌어주는 방법을 만나보세요.

신호등 행동(권장, 피해, 중성행동)

여행을 하면 만나는 신호등, 아이들의 행동도 신호등과 같아요. 초록불은 권장행동, 빨간불은 피해행동, 그리고 주황불은 중성행동입니다. 아이들의 행동을 분류할 수 있으면 훈육이 보다 명확해 집니다.

존중하며 대화하기(3Respect)

인간관계는 3가지 존중이 바탕이 됩니다. 나를 존중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일과와 규칙을 존중합니다. 타인을 존중하는 친절함과 나와 규칙, 일과를 존중하는 단호함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나 대화법(Tone of Voice, 짧게 말하기, Do vs Don't)

같은 말을 계속하는데 왜 이해하지 못할까요? 보다 효과적인 대화를 하고 싶다면 부정보다는 긍정의 대화를, 비언어적인 표현을 활용해보세요.

감격해카드를 활용해 감정표현하기, 마음나누기

모든 감정은 허용되지만, 행동이 허용되지는 않습니다. 감정을 살피고 문제를 해결하는 카드로 우리 아이들의 마음과 연결하고 행동을 이끌어주세요.

격려하기(칭찬과 격려사이)

어긋난 행동을 하는 낙담한 아이에게는 용기를 주는 격려가 필요하지요.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지만 오래 가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격려는 장기적으로 아이가 용기를 가지고 살아가게 합니다.

긍정훈육법 - 빙산이론(신념-행동)

빙산처럼 우리 눈에 보이는 행동, 눈에 보이지 않는 아이의 신념. 물속에 잠겨져 있는 암호와 같은 아이의 신념을 해독하는 방법을 함께 찾아 만나봅니다. 그리고 그 신념을 이끌어주세요.

아이의 두려움(감정-신념-행동)

똑같은 경험을 해도 다르게 해석하는 아이들! 아이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은 긍정적인 생각-감정-행동의 패턴입니다. 자녀가 부정적이라면 패턴을 확인해보세요. 자녀의 삶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아이의 자존감이 흔들리는 순간들(비교,경쟁,연결증명)

아이를 성장으로 이끄는 힘은 자존감입니다. 비교, 경쟁, 판단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지지와 격려, 관심은 아이의 자존감을 높입니다.

출생순서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행동의 목적에는 소속감과 자존감을 얻기 위함이 가장 큽니다. 형제들은 출생순서에 따라 소속감과 자존감을 얻는 방식이 다르죠. 행동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훈육에 도움이 됩니다.

가족간의 관계 돌아보기(가족파이와 촛불이야기)

형제자매가 하나의 파이를 놓고 다투나요? 아니면 파이를 함께 키워가나요? 아이와 함께 촛불에 담긴 사랑의 메시지를 나누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형제간의 갈등 스스로 해결하게 하기

형제간에 다툼이 있나요? 서로 사이좋게 지냈으면 하나요? 형제간에 우애있게 지낼수 있는 방법! 드레이커스의 비법-세가지 B를 만나보세요.

일과 정하기

매일 매일 반복되는 일과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해야 하나요? 아이의 바람과 부모의 바람이 다르다면, 긍정의 훈육에서 하는 일과정하기를 해보세요.

취침시간, 스마트폰 사용 지도하기

중독의 5단계는 1.호기심 2.사회화 3.일상화 4.문제화 5.의존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떻게 훈육해야 할까요?

가족회의

가족이 함께 의논하고 결정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잠시라도 함께 계획하거나 의논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관계에 변화가 생깁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문제

장난과 학교폭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또 학교에서 다툰 문제에 대해 어디까지 어떻게 개입해야 하나요?

친절하고 단호한 부모, 능력있는 아이

토닥토닥!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습니다. 성공적인 긍정훈육 적용을 위한 마지막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김성환

김성환 선생님

Teacher

경기혁신학교인 조현초등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PDC를 실천하고 있다.
PDA 미국협회 트레이너이며 PD-KOREA의 대표이다.

준비중입니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