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스쿨 bi

사이버상에서 이뤄지는 범죄를 뜻하는 사이버범죄! 동일한 범죄라 하더라도 사이버 범죄는 더욱 일어나기 쉽고 처벌 수위도 더 높다는데. 특히 디지털 매체를 보다 쉽게 다루는 아이들의 경우 범죄를 일으키기 쉽고, 아이들이 저지르는 사이버 범죄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혜화경찰서 사이버범죄팀장 이상인 경감이 그동안 수사해왔던 다양한 사이버 범죄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알려드립니다.

무방비로 노출된 사이버범죄

사이버 공간 안에서 벌어지는 범죄를 가리키는 사이버 범죄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사이버머니 거래, 보이스피싱 등의 사이버 범죄는 특히 디지털 매체와 접근성이 높은 요즘 아이들에게 보다 크게 노출 되고 있고, 방법과 유형들도 빠르게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어른들은 모르는 아이들에게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사이버 범죄의 특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부모가 알아야 할 아이들의 사이버범죄

사이버 모욕과 사이버 명예훼손은 아이들이 가장 쉽게 저지르는 사이버범죄 중 하나입니다. 쉽게 지나칠 수 있는 SNS상에서 또래 아이에 대해 험담을 하거나, 인터넷 기사에 모욕적인 댓글을 다는 행위도 사이버범죄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쉽게 노출되는 사이버범죄의 유형을 살펴보고 부모님들은 어떻게 대비해야할지를 살펴봅니다.

사이버 성폭력에 쉽게 노출되는 아이들

최근 아이들에게서 카메라 등 매체를 이용한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불법 영상을 다운받아 공유하거나 심지어 불법적인 영상을 촬영해 SNS를 통해 공유하는 행위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떤 이유로 사이버 성폭력에 쉽게 노출되게 될까? 사이버 성폭력의 위험성에 대해서 이야기 드립니다.

이상인 경감

이상인 경감

Teacher

이상인 경감은 서울 혜화경찰서 사이버수사대 팀장으로 근무 중에 있습니다. 경찰업무를 하면서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들을 만나며 아이들을 이해하는 시선이 넓어졌으며, 사람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과 마음을 가지고 공직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준비중입니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