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합니다. 아이를 사랑스러운 눈빛과 따뜻한 마음으로 바라보던 부모님들도 입시라는 굴레에 들어가는 순간 불안과 초조함에 휩싸이게 됩니다. 우리는 아이를, 그리고 대한민국의 교육현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있을까요? 잘못된 거대한 흐름에 따라가고만 있지 않나요? 부모님이 중심을 잡고 흔들리지 않아야 아이도 스스로 결정하고 자립하여 세상을 살아갈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교육현상의 속살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학부모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드립니다.

좋은 부모라면 사랑을 멈추어 주세요.

좋은 부모가 되고 싶다면 사랑을 멈추어 주세요! 부모의 역할을 잘하고 싶다는 마음 한편에는 '부모'와 '아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연결되어 있는 것을 뜻합니다. 부모와 아이가 분리되고 나를 먼저 사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는 말에는 어떤 삶의 지혜가 녹아져 있을까요?

부모가 아이에게 집착하는 이유는?

부모의 삶과 아이의 삶을 분리하지 못한 부모는 왜 아이에게 집착을 할 수밖에 없을까요?부모가 갖고 있는 불안과 걱정은 우리 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와도 결부되어 있습니다. 부모역할은 다른 누구도 아닌 아이와 함께 정하는 것임을 알고 부모로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부모 역할은 왜 어려운 것일까?

예전에 10명의 아이를 키우는 것보다 요즘 1명의 아이를 키우는 것이 더 힘들다고 합니다. 부모역할이 어려운 이유는 아이를 키우는데 참여하는 사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돌봄의 힘듦을 아이와 자신에게 돌리지 마세요. 박재원 소장이 부모역할이 힘든 정확한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부모의 욕심이 사교육을 부추긴다?

엄마의 욕심이 사교육을 부추기고 있을까요? 엄마들이 사교육에 관심을 둘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알고 계신가요? 불안한 환경은 부모와 아이의 탓이 아닌 기본적 교육의 질서가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기본적 교육의 질서를 회복하고 낙오공포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불안과 걱정에 빠진 학부모 문화

학부모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사교육 지향성, 엄마주도성, 성적지향성, 정보의존성 등등 이미 대한민국은 집단적인 학부모 문화과 퍼져 있고 지배적 문화가 만들어내는 공포를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학부모 문화의 원인을 살펴보고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한 법을 알려드립니다.

아이에게 화와 짜증이 나는 이유는?

감정조절을 잘하기 위해서는 개인 뿐 아니라 사회차원에서의 안정감을 느껴야지 불안감과 우울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나쁜 감정들을 가정에 가져가면 이는 부모로서가 아닌 화난 상태로의 인간으로 만나는 것입니다. 현재의 감정이 미래에 영향을 끼치기에 가정은 평화로운 곳이어야 합니다.

작심삼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우리가 작심삼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습관이 계속해서 발휘되기 때문입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을 살펴보고, 부모역할도 사회적 상황과 맥락 속에서 실천을 통해 변화함을 알아갑니다.

부모가 결정한 진로, 위기의 아이들!

어떤 판단이 지혜로운 부모로써 아이 진로에 도움이 될까요? 진로는 아이 스스로 결정해야 후회도 없고 실패하더라도 이겨나갈 힘을 얻습니다. 아이의 삶에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돌파하는 힘은 아이의 책임에서 시작됩니다.

우리 아이는 평생 직장은?

지금 자라나는 우리 아이는 평생직장을 가질 수 있을까요? 불안한 사회구조속에서 직업의 안정성은 점차 변화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도 언제 변할지 알 수 없는 현실에서 자신의 능력을 키워 어떤일을 할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아이의 연봉을 결정하는 중요한 조건

진학이 먼저일까요? 진로가 먼저일까요? 현재의 교육과정은 인간 수명이 60~70일 때 기준에 맞게 구성되어 현대 사회와 맞지 않습니다. 평균의 함정에서 벗어나야 진학중심이 아닌 진로중심의 사고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부모,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을 참아야 할까요? 우리는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까요? 지금 이 순간의 감정을 살펴보고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행복한 부모, 행복한 아이에게는 불안감이 아닌 새로운 의욕이 생깁니다.

입시제도는 왜 이렇게 자주 바뀔까?

입시제도는 왜이렇게 자주 바뀌는 것일까요? 이 현상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학부모들을 사교육 시장은 계속해서 유혹하고 있습니다. 수시와 정시의 이원화의 진짜 이유와 입시를 올바른 기준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입시 앞에 불안한 부모의 감정

입시 앞에 부모들은 한 없이 작아지고 불안해합니다. 불안한 입시감정에 빠진 부모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모는 스스로를 성찰하며 아이에게 필요한 정보를 구분하는 힘을 키우고 불안한 아이를 지켜주어야 합니다.

경쟁이 아닌 성장을 통한 입시 전략 수립

대한민국 학교생활의 의미는 오로지 공부 하나 뿐일까요? 아이는 학교에서 친구들, 선생님과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을까요? 공부는 경쟁이 아니라 스스로 성장해 나가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실패를 통해 배우고 과정에 충실한 아이를 지지해주는 부모의 믿음이 필요합니다.

사교육이란 무엇인가?

대한민국을 지배하는 사교육! 사교육이란 무엇이고 왜이리 강해졌을까요? 사교육을 하지 않으면 우리 아이는 뒤처지는 것일까요? 잘못된 정보를 알아차리고 자신만의 정의를 가지고 아이 중심의 교육을 실천해야 합니다.

박재원

박재원

Teacher

박재원 소장님은 사교육의 메카 대치동에서 학습, 진로, 입시 컨설팅 일인자로 인정받으며 활동하다가 부모와 아이 사이에 벌어지는 가슴 아픈 일들을 숱하게 목격하며, 부모들을 위한 교육으로 인생의 방향을 전환하였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교육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부모 스스로가 기획하고 진행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준비중입니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