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스쿨 bi

빠르게 바뀌어가는 세상, 미래 세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는 현재의 지식 습득 중심의 교육 방법이 아닌, 타인과 협업하고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새로운 역량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대두되고 있는 사회정서학습 (SEL =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정신과 전문의 김현수 박사가 제안하는 사회정서학습을 활용한 새로운 교육법으로 아이의 미래역량을 키워볼까요?

미래인재의 핵심역량! 관계의 중요성

우리가 배운 교육방식은 많이 외우고 많이 풀고, 시험 점수 잘 맞는 것이 중요했었던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는 이러한 지식 암기가 아닌, 다른 역량과 교육 방식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사회정서학습에서 '관계'가 왜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정서학습의 5가지 역량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키워나가는 사회정서학습에는 5가지의 역량이 있습니다. 5가지의 역량은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관계 역량과 정서적 지능을 어떻게 길러주는지를 알려주고 있는데요.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핵심이 되는 다섯 가지 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들은 어떤 아이를 좋아할까?

부모님은 학창시절 어떤 친구를 좋아하셨나요? 나와 마음이 잘 맞는 친구? 공부를 잘하는 친구? 사회정서학습에서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아이들의 사회정서학습의 역량이 그대로 드러난다고 합니다. 아이들 사이에서 사회정서학습 역량들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그리고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 어떤 친구들을 좋아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에서 사회정서학습 기초쌓기

밀레니얼 세대를 넘어 Z세대라 불리우는 우리 아이들. 앞으로의 아이들에게는 전통적인 학습이 아닌 점점 더 지식을 연결하고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들을 가정에서 길러주려면 부모님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의 사회정서의 기반이 되는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사회정서학습 역량 학습 방법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의 감정조절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에 대해 민감하지 못한 부모에게서 자란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잘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모른다는 것은 감정을 솔직하게 알고 드러내거나 힘들 때 힘들다고 말하고 기쁠 때 기쁘다고 이야기 하지 못한는 것인데요. 건강한 소통은 사회관계학습에서 매우 중요한데, 내 감정을 잘 아는 것은 상대방의 감정 또한 잘 알 수 있는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감정조절의 핵심! 감정승화의 비법

가랑비처럼 작은 상처들이 점점 쌓여 큰 상처가 되는 스몰 트라우마처럼 감정을 쌓아두지 않고 잘 해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큰 갈등은 없지만 찝찝하고 만족하지 못하는 작은 상처가 쌓여 불안한 아이와 부모의 관계는 과연 괜찮을까요? 감정조절을 잘할 수 있는 핵심기술인 감정 승화의 방법들을 알아보고 부모의 역할들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고민해보면 어떨까요?

아이들에게 칭찬과 격려가 필요한 이유

아이들의 성장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은 안정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김현수 교수는 긍정적 에너지의 흐름이 가정 내 많이 존재해야 아이가 감정조절을 할 수 있는 힘을 비축할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부모들이 꼭 가져야할 역할들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칭찬과 격려! 아이들에 칭찬과 격력는 어떠한 에너지가 되는지 살펴볼까요?

충분히 좋은 부모의 덕목

아이들에게 너무 완벽한 부모가 되기 위해 애쓰고 있진 않은가요? 꼭 완벽한 부모가 되지 않고 꽤 좋은 부모만 되어도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고 김현수 교수는 이야기합니다. 아이의 사회정서발달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모의 다양한 덕목과 김현수 교수가 부모를 위로하는 이야기들을 함께 들어볼까요?

사회정서학습을 높이는 부모의 역할

부모가 자녀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것은 지식이 아닌 부모의 태도이지 않을까요?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이겨나고자 하는 태도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학습된 것이기에 가정 내에서의 부모의 역할에 따라 아이에게 낙관적인 태도를 학습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역할과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회정서학습을 통해 발휘되는 아이들의 특징

공감을 잘하는 아이는 어떤 아이일까요? 바로 충분히 공감받고 인정받은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마음도 느낄 수 있고 변화를 만들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회정서학습을 통해 아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변화를 만들기 위해 어떤 부모의 노력이 함께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사회정서학습을 높이기 위한 10가지 덕목

사회정서학습에서는 공감능력이 좋은 아이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데에는 부모의 역할이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를 사회정서학습이 높도록 만들기 위해 부모는 무엇을 준비 해야할까요? 부모가 가져야 할 10가지 덕목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김현수 교수

김현수 교수

Teacher

김현수 교수는 방황하고 상처받는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며, 아이들이 따뜻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안학교 성장학교 별을 설립하여 치유와 복지가 함께 하는 대안학교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